마틴 게일이 어떻게 일하는가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2월 24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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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뷰는 한빛미디어 출판사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번역개정판)" 을 읽고 얻은 지식을 정리한 글입니다.

subtle & plausible

그냥 듄. 학생 시절에 듄2라는 게임을 한 적이 있습니다. 스타 크래프트와 유사한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었는데, 사막에 뿌려져있는 무언가를 채취해서 병력을 생산할 수 있었고, 종종 사막에서 벌레가 나타나 탱크 같은 것들을 한 입에 집어 삼키던 게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그냥 옛날 게임 중 하나일 뿐이었는데, 최근 영화화 소식을 들으면서 소설이 원작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고편이 막 엄청 좋았다고 말할 순 없지만 감독이 드니 빌뇌브라니 기대가 큽니다. 오랜만에 소설을 읽어서 무척 좋았습니다. '듄에 견줄 수 있는 건 반지의 제왕 외에는 없다. - 아서 C. 클라크' 어이쿠 반지의 제왕씩이나. 그런데 아서 C. 클라크가 누구지. 하는 생각이 들어 찾아봤는데,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를 쓴 ..

책 2021. 3. 21. 23:44

제목부터 타겟팅이 너무 정확해서 피할 수 없었습니다. 정확성, 간결성 그리고 가독성 정확성을 높이면 간결성과 가독성이 낮아진다. 간결성을 높이면 정확성과 가독성이 낮아진다. 가독성을 높이면 간결성과 정확성이 낮아진다. 처음 읽었을 때는 무척 좋았는데. 곱씹을수록 이상합니다. 코드를 작성하고 다시 고쳐나가면서 우리는 '이 코드는 정확성이 부족하니 정확성을 좀 더 올려야지'하고 수정하지 않습니다. 의도적으로 '가독성'을 축소해서 해석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빠른 태세 전환. . 조금만 공부하고 연습하면 개발자 누구나 정확하고 간결하고 가독성이 높은 글을 쓸 수 있다. 글쓰기 기본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글쓰기와 코딩을 모두 '글쓰기'로 보고 설명했는데,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이..

책 2021. 2. 28. 21:55

2001년 애자일 선언을 만든 17인 중 한 명이자 그 '클린 코드'의 저자인 로버트 C 마틴의 책입니다. 클린 코드(2008), 클린 코더(2011), 클린 소프트웨어(2013), 클린 아키텍쳐(2017), 클린 애자일(2019)이라니 책이 계속 자라고(?) 있습니다. 참고로 본인피셜 다음 책은 클린 장인 정신이라고 하네요. 클린 코드의 원제는 'Clean Code: A Handbook of Agile Software Craftsmanship' 입니다. 수미일관이라고 해야할까요? 처음에 신간 소식을 듣고 '에이 뭐 이런 책을 다. ' 하는 마음이었지만 팬심으로 일단 읽기 시작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팀 동료가 스터디를 제안해서 주 1회씩 토론 시간도 가졌는데, 처음엔 함께 읽는데에 의의가 있겠다 생각..

책 2021. 2. 14. 21:22

테드 창이라는 작가 이름이 타임라인에 자주 언급되기에 한번 읽어봐야지 생각했습니다. 최근작인 '숨'을 찾았지만 그날의 중고 서점엔 이 책이 기다리고 있었죠. 원제는 'Stories of Your Life and Others'인데 번역된 제목은 '당신 인생의 이야기'입니다. 책을 읽는 내내 긴장을 풀 수가 없었습니다. 소재도 워낙 낯설거니와 단편 소설들이 또 설렁설렁 읽었다가는 중요한 부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오랜만에 아주 꼼꼼하게 정독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에도 아주 잘 맞았던 것 같아요. 무척 즐겁게 읽었습니다. 책을 살 때는 몰랐지만 영화 '컨택트'의 원작에 해당하는 단편 소설 '네 인생의 이야기'도 담겨있습니다. '컨택트'를 보고 크게 감명을 받았었는데, 소설은 거의 비슷하면서도 방향이 약간 다..

책 2020. 7. 19. 23:46

채용 공고를 작성할 일이 생겨서 초안을 팀장에게 공유하니, 최근에 이 책에서 읽은 내용이 떠올랐다며 권하기에 읽어봤습니다. (책에서 읽은 내용들이 이미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는 것 같다고. 데헷.) 오잉 로버트 C 마틴 시리즈?했지만 그냥 추천사를 써준 것으로. 애자일 애자일은 어떤 단일 개념이 아니다. 애자일은 서로 다른 여러 맥락에 따른 방법론과 테크닉의 조합이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는 변화 자체가 기본 속성이다. 애자일은 개발팀과 기업들이 그러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변화와 관련된 위험을 줄인다. 애자일 관련된 책을 읽을 때마다 개념적으로 늘 혼란스럽다고 생각했는데, 시작부분에서 정리를 한번 해줍니다. 많이 들어본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이나 스크럼 같은 것들은 애자일 자체라기 보다는 애자일 매니..

마틴 게일이 어떻게 일하는가

- 창의성은 재생가는한 자원이다. 날이면 날마다 스스로에게 도전하라. 당신이 만족하도록, 또 당신이 원하는 만큼 자주 창의성을 발휘하라. 그렇다고 해서 창의성이 바닥날 일은 절대로 없다. 경험과 호기심은 예상하지 못했던 엉뚱한 관계를 만들어준다. 우리를 최고의 작품으로 인도하는 것은 일직선상의 계단이 아니라 울퉁불퉁한 들쭉날쭉한 계단일 때가 많다.
- 멀찌감치 떨어져서, 혹은 높은데로 올라가서 여러가지 삶의 상황들을 살펴보라. 그리고 당신이 정말로 가고싶은 곳이 어디인지 생각하라. 전체 지도를 보면서 도로와 교통사정과 목적지를 파악하라. 지금 머무르는 곳이 마음에 드는가? 결승점은 마음에 드는가? 상황을 바꾸는 것은 당신의 최종 목적지를 재설정하는 문제인가? 혹시 잘못된 지도 위에 있지 않은가?
- GPS는 매우 유용한 마틴 게일이 어떻게 일하는가 도구이다. 하지만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으면 쓸모가 없다. 세상은 광대하고, 당신은 미리 프로그램이 짜여진 양 그곳에 접근할 수 없다. 정저적 참여가 가능한 직업을 찾아 경로를 바꿀 기회를 스스로에게 주어야 한다.
- ARM은 휴대전화에 들어가는 칩에 전원을 공급하는 기술이다. AMR사의 헤르만 하우저는 영국 켐브리지 부근 하이테크 산업단지인 실리콘펜에서 온 억만장자이다. 그가 말했다. "우리가 어떻게 완벽한 휴대전화용 칩을 만들게 되었는지 알아요? 완전히 우연이었어요. 내가 직원들에게 무얼 주었을까요? 돈도, 시간도, 자원도 전혀 안 주었죠." 그렇게 제한을 두자 엔지니어들은 PC에는 별로 바람직하지 않은 저출력 칩을 만들었음. 그런데 그것이 휴대전화에는 안성맞춤이었다. 결국 그 칩은 관련시장을 휩쓸었다. 자신의 제약을 기꺼이 받아들여야 마틴 게일이 어떻게 일하는가 한다. 그것이 창의성이든, 신체적이든, 경제적이든, 아니면 자초한 것이든 따지지 마라. 제약은 사람을 자극하고,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킨다. 당신을 깨워 좀더 창의적인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당신을 더 나은사람으로 만들어준다.
- 위험을 감수해야 할 경우 사람들은 대개 몸을 사린다 안전망을 설치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다. 나는 생업에 목을 매고 밤시간에 겨우 취미생활을 한다는 기업가들을 자주 만났다. 그들이 그러는 건 당연한 일이다. 가족을 먹여 살려야 하니 말이다. 문제는 우리가 최악의 시나리오를 기꺼이 감수하려 하지 않을 경우, 최고의 시나리오를 기대하기도 어렵다는 것이다. 만일 자신이 꿈꾸는 가능성을 향해 가려한다면, 일에 오롯이 집중해야 한다. 위험을 감수하려는 마음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어준다.
- 모든 것이 잘못되거나 망가졌으르 때 잘못되고 망가진 부분을 장황하게 늘어놓는 대신, 현재 작동되는 것을 찾아 그것을 바탕으로 일을 추진해야 한다. 끝이 보이지 않는 부정적 상황에서도 긍정적 밝은 지점을 찾아내라. 긍정적 부분을 찾다보면 해결책도 나타나게 마련이다.
- 그동안 온갖 이상한 일들이 꼬리를 물고 일어났다. 잭이 CEO자리에서 해임되고, 에번이 그 자리에 앉았다. 2년 후 에번은 CEO로서 해고당했지만 최고생산책임자로 6개월을 더 버텼다. 그는 그 가운데 석달을 휴가로 썼고, 조용히 그곳을 떠났다. 에번의 해고소동이 가라앉은 지 2주일 후, 제이슨 골드먼은 독자적인 행군대형을 갖추었다. 인간관계는 무너졌다. 잭과 에번은 더 이상 친구가 아니었다. 제이슨 골드먼과 딕 코스톨로 역시 그리 친밀하지 않았다. 나와 잭은 우정이 깨지지는 않았지만 약간 삐걱거렸다. 시련의 시간이었다. 그 소란스러운 기간을 지나며 이사회때 생각에 잠겼던 기억이 난다. 왜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그 순간 퍼뜩 대답이 떠올랐다. 아하, 이제 수십억 달러의 돈이 걸려 있구나. 3년 동안 세명의 CEO를 거쳤다는 게 좀 이상하기도 하지만, 트위터에서 벌어진 소란은 성공적으로 창업한 기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실이다. 판돈이 점점 더 커진다. 이사회는 투자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들은 제품을 다시 설계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한 코드 작성 마틴 게일이 어떻게 일하는가 마틴 게일이 어떻게 일하는가 능력이 없다. 그들이 가진 힘은 경영진을 재편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변화들이 마치 파워게임같다. 어떤 관점에 따라 계획된 것처럼 보였지만, 그 누구에게도 악의가 있었다고 마틴 게일이 어떻게 일하는가 생각지 않는다. 관련자들에게 물어보면 누구나 회사를 위한 최선이었닥 말할 것이다. 우리의 성공은 이제 판돈이 더 커졌음을 의미했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주장을 고집하게 되었다. 그서이 마틴 게일이 어떻게 일하는가 어떤 행동을 초래했고, 그로 인해 부상자가 생겨난 것이다.

Books & Inspiration Books&Inspiration

[넷플릭스 오리지널] CHEF'S TABLE | 마샤마베일리 | 음식 속 역사, History on the plate!

[도서] 앙리카르티에 브레송-찰나를 역사로 | 역사적 순간을 사진으로 담다

[영화] 택시운전사 | 독일 사진기자의 역사적 순간

  • AUG 16, 2020

미국정치와 인종차별의 관계 Books & Films

미국 인종차별과 정치의 관계를 살펴본다.
홈페이지: booksandinspiration.com
이메일: [email protected]

1. [영화] 노예12년(2013) 감독| Steve McQueen 출연| Chiwetel Ejiofor, Michael Kenneth Williams, Michael Fassbender, Brad Pitt, Dwight Henry, Bryan
Batt, Ashley Dyke, Kelsey Scott, Quvenzhane Wallis 시간| 2h 14min 장르| 드라마, 역사

2. [책] From #BlackLivesMatter to Black Liberation(2016)저자| Keeanga Yamahtta Taylor

3. [다큐] LA92 (2017) 감독| Daniel Lindsay, T.J. Martin 시간| 1h 54min 장르| 다큐, 역사

4. [책] American 마틴 게일이 어떻게 일하는가 Carnage(2019) 저자| Tim Alberta

5. [책] 역사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2019) 저자| 문예춘추편집부

  • AUG 6,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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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에 대한 생각 Books & Films

일을 테마로 한 책과 영화를 19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살펴보며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본다.
홈페이지: booksandinspiration.com
이메일: [email protected]

마틴 게일이 어떻게 일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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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미술관에 GAN 딥러닝 실전 프로젝트

판별 모델링에만 익숙했던 대부분의 머신러닝 엔지니어에게 생성 모델링은 처음 접하는 순간부터 직관적으로 와 닿지는 않는생소한 개념이다. 확률과 통계는 이제 다 배웠다고 안심하고 책을 덮는 순간부터 다른 악마로 나타나 처음부터 다시 공부해야 한다더니만… 생성 모델링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도 확률적 랜덤요소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리뷰] 파이썬에 참 좋은 PyCharm

22 Nov 2019 in Review on Review, Book , Python , Pycharm

본 리뷰는 비제이퍼블릭 출판사 "파이썬에 참 좋은 PyCharm(테리엇 저)" 를 읽고 얻은 지식을 정리한 글입니다.

[리뷰] 다이내믹 프로그래밍 완전정복

11 Nov 2019 in Review on Review, Book , Dynamic , Programming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 출판사 "다이내믹 프로그래밍 완전정복(미나크시, 카말 라와트 저)" 을 읽고 얻은 지식을 정리한 글입니다.

무서운 재귀 , 더 무서운 Dynamic Programming(DP)

프로그래머 혹은 컴퓨터 공학도라면 누구나 이 무서운 단어들을 들어봤을 것이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머는 이런 용어가 세상에 존재하는구나 하는 정도로 넘어가고 잊어버린다. 이 단어들은 프로그래머에게 왜 무서운 단어가 되었을까? 먼저, 본 도서의 장점을 전달하기 위해 필자가 겪었던 다이내믹 프로그래밍 경험을 말씀드리고자 한다.

[리뷰] 파이썬과 NumPy로 배우는 선형대수

28 Oct 2019 in Review on Review, Book , Python , Numpy , Linear , Algebra

본 리뷰는 비제이퍼블릭 출판사 "파이썬과 NumPy로 배우는 선형대수(이정주 저)" 를 읽고 얻은 지식을 정리한 글입니다.

[리뷰] 파이썬을 활용한 머신러닝 쿡북

04 Oct 2019 in Review on Review, Book , Machine , Learning , Python , Cookbook , Preprocessing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 출판사 "파이썬을 활용한 머신러닝 쿡북(크리스 알본 저)" 를 읽고 얻은 지식을 정리한 글입니다.

데이터사이언스의 8할은 전처리

자! 이제 난 제법 보스턴 주택가격 예측도 돌려봤고, MNIST 데이터셋 손글씨 인식도 해봤고, 또 Iris 붓꽃 분류도 능히 해냈다. 근데 왜 현실로 돌아오면 난 아무것도 할 수가 없지? 이 책에 관심있는 독자분이라면 다들 비슷한 고민을 한번쯤 해보셨거나 마주하고 있는 중일 것이다. 필자 역시 마찬가지였고 지금은 나아가긴 했지만 새로운 유형의 데이터 셋을 만날 때마다 비슷한 고민에 빠진다.

[리뷰] 파이썬 날코딩으로 알고짜는 딥러닝

04 Sep 2019 in Review on Review, Book , Deep , Learning , Python , Coding

본 리뷰는 마틴 게일이 어떻게 일하는가 한빛미디어 출판사 "파이썬 날코딩으로 알고짜는 딥러닝(윤덕호 저)" 를 읽고 얻은 지식을 정리한 글입니다.

논문을 구현하는 방법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비록 하나의 단어이지만 업무 특성에 따라 필요한 핵심 역량이 매우 다양하다. 통계, Quantitive, 금융분석 등의 분야에서는 주로 Tabular 형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리통계학 기반의 모델링 설계가 핵심 역량이다. 반면, 딥러닝의 경우 주로 영상, 음성, 텍스트 위주의 데이터를 다루며 예측, 설명에 있어 가급적 사람이 개입하지 않고 머신에게 맡긴다. 그러다보니 수리통계학도 중요하지만 엔지니어로서의 역량 즉, 플랫폼 마틴 게일이 어떻게 일하는가 설계, 최적화, 프로그래밍 스킬 또한 중요시된다.

최근 스프트웨어 2.0과 같은 트렌드가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그만큼 딥러닝 기술을 다룰 줄 아는 프로그래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예이다. 덕분에 TensorFlow, Keras와 같은 플랫폼이 생겨나고,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직관적인 통계 해석에 강점을 둔 R 진영에서 조차 Tidyverse가 등장하게 된다. 이것도 부족한것인지 보다 속도를 높이고자 Julia가 조명받고 있고, 나아가 구글에서는 Swift와 같은 데이터 사이언스에 최적화 된 언어를 마틴 게일이 어떻게 일하는가 개발하고 있다. 심지어 여전히 C언어로 딥러닝 개발을 고수하는 업체도 많다.

타 산업 및 학문 분야는 논문을 기본으로 한 연구분야와 개발분야가 전통적으로 명확한 경계선을 갖는 편이었으나,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의 경우 그 경계가 굉장히 옅어졌다고 생각한다. 워낙 신생 학문이기에 논문 등 연구업적의 축적은 부족한데 반해 산업분야엔 엄청나게 핫한 인기를 끌고 있어 논문에 등장하는 아이디어가 빠른 속도로 구현 되고 있다. 이런 연구업적의 소모는 타 분야에 비해 분명 기현상이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정의에서 보둣이 이들은 초특급 인재들이다. 수리통계학을 필두로 한 학문의 깊이가 남다르고, 전문가 수준의 프로그래밍 스킬도 보유하고 있으며, 데이터 분석능력 및 비지니스 감각도 탁월하다. 이런 천재들이 연구결과의 소비 속도를 더욱 가속시키고 있다. 그리고 이 현상의 중심에 논문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 이 있다.

한때 나프다(나는 프로그래머다)라는 프로그래머들에게 굉장히 인기가 많았던 팟캐스트가 있었다. 애청자로써 나프다가 종료될 때 그렇게 슬플 수 없었는데 다행히도 당시 데이터 사이언스 중심의 싸이채널을 담당하신 김진영 님께서 데이터 지능 팟캐스트를 운영하시면서 당시 필자에게 나프다의 대체제로 큰 위안이 되었다.

[리뷰]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 with 구글 애널리틱스

20 Aug 2019 in Review on Review, Book , Marketing , Facebook , Ga , Google , Analytics

본 리뷰는 비제이퍼블릭 출판사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 with 구글 애널리틱스(전민우,유성민 저)" 를 읽고 얻은 지식을 정리한 글입니다.

[리뷰] 자연어처리 딥러닝 캠프

05 Aug 2019 in Review on Review, Book , Nlp , Deep , Learning , Camp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 출판사 "자연어처리 딥러닝 캠프(김기현 저)" 를 읽고 얻은 지식을 정리한 글입니다.

[리뷰] 게임으로 익히는 코딩 알고리즘

08 Jul 2019 in Review on Review, Book , Algorithm , Game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 출판사 "게임으로 익히는 코딩 알고리즘" 을 읽고 얻은 지식을 정리한 글입니다.

[리뷰] 혼자 공부하는 자바

20 Jun 2019 in Review on Review, Java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 출판사 "혼자 공부하는 자바" 를 읽고 얻은 지식을 정리한 글입니다.

[리뷰]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

05 Jun 2019 in Review on Review, ML, Python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 출판사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번역개정판)" 을 읽고 얻은 지식을 정리한 글입니다.

[리뷰]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

18 Apr 2019 in Review on Review, DL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 출판사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 을 읽고 얻은 지식을 정리한 글입니다.

[리뷰] 하이퍼레저 블록체인 개발

02 Apr 2019 in Review on Review, Blockchain

본 리뷰는 한빛미디어 출판사 "하이퍼레저 블록체인 개발" 을 읽고 얻은 지식을 정리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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