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구조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6월 2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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튼튼한 뿌리가 많은 나무는 더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습니다.수익 모델은 나무를 지탱하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뿌리입니다.견고한 수익 모델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어야 합니다.

수익 모델의 3P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글을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생각한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구글을 이용하여 검색할 때 돈을 내지 않는다. 즉, 구글은 검색 수익구조 서비스를 팔지 않는다. 그렇다면 구글을 검색 회사라고 할 수 있을까?

실제로 구글이 파는 것은 검색 광고다. 그렇다면 구글은 광고 회사인가? 아니면 검색 회사이기도 하고 광고 회사이기도 한 것인가? 구글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이 글에서는 왜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과 같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가치를 제공하는 관점’과 ‘돈을 버는 관점’으로 분리될 수밖에 없는지 살펴보고 수익 모델의 진화 방향을 알아본다.

비즈니스 모델 개념의 진화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고, (돈으로) 회수할지에 대한 이야기다. [1]

예를 들어, 생수 회사는 생수를 팔아서 돈을 번다.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 모델과 돈을 버는 수익 모델이 일치한다. 생수 회사 입장에서는 어떻게 소비자들이 원하는(가치 있는) 생수를 만들 것인가가 중요하다. 유통채널, 가격 결정 등의 중요한 문제가 있지만 이는 팔릴 생수를 만드는 것과 비교하면 부차적인 문제다. 여기서는 어떻게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다.

하지만 생수를 무료로 제공하고 병에 광고를 붙여서 돈을 번다면 문제가 달라진다. 실제로 호주의 한 스타트업은 무료 생수 비즈니스 [2] 를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비즈니스에서 가치를 전달하는 서비스 모델(생수 회사)과 돈을 벌어들이는 수익 모델(광고 회사)을 분리해서 고민할 수밖에 없다.

전통적 비즈니스 관점에서 보면 이러한 현상이 매우 예외적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오가닉 비즈니스에서는 피할 수 없는 고민이다. 구글의 서비스 모델은 검색이지만 수익 모델은 광고다. 카카오톡의 서비스 모델은 모바일 메신저이지만 수익 모델은 중개(예를 들면 게임과 게이머의 중개)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가? 대부분의 인터넷 서비스가 여러 가지 이유로 무료를 기반으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구글, 페이스북, 스포티파이(Spotify), 김기사 등 수많은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들이 무료로 서비스를 시작했다(김기사의 경우 초기에는 유료였으나 곧 무료화했다).

고객을 확보하면 수익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으로 생각하지만 한번 무료화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돈을 버는 것(monetisation)은 그렇게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언론사들이 어떻게 인터넷을 기반으로 수익을 올릴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지만 쉽게 답을 찾지 못하는 상황이다. 특히 서비스의 무료화가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에 수익 모델에 대한 고민은 더욱 가중될 수밖에 없다.

위의 관점에서 보면 앞으로의 비즈니스 모델은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 서비스 모델 + 수익 모델

서비스 모델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인 반면, 수익 모델은 돈을 누구에게서, 서비스의 어떤 부분을, 얼마에, 어떤 방법으로 받을 것인가에 수익구조 대한 이야기다.

수익 모델의 3P

수익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고민이 필요하다. 아래의 3가지 질문은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설명을 위해 나누었다. [3]

수익모델은 누가(Payer), 무엇에 대해(Packaging), 얼마나/어떻게(Pricing) 지불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다

수익모델은 누가(Payer), 무엇에 대해(Packaging), 얼마를·어떻게(Pricing) 지불하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다.

1) 누구에게서 돈을 받을 것인가? (Payer)

기존의 비즈니스에서는 (당연히 모든 고객이 돈을 내기 때문에) 누구에게서 돈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것은 오가닉 비즈니스의 수익 모델에서는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질문이다. 누가 돈을 낼 가능성이 제일 높은지, 누구에게서 돈을 받는 것이 가장 비즈니스를 잘 성장시킬 것인가에 관한 질문이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으로부터 받는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고객들로부터 받을 것인지, 제3자에게서 받는다면 구체적으로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해야 한다. 구글의 경우는 광고주로부터 돈을 받지만 기존의 대형 광고주가 아닌 중소규모의 광고주로부터 돈을 받는다.

2) 서비스의 어떤 부분을 팔 것인가? (Packaging)

고객에게 가치가 있는 모든 것은 판매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가치가 있다고 무조건 고객이 돈을 내지는 않는다. 구글 검색이 가치는 있지만 고객으로부터 돈을 받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이 고객 또는 제3자가 돈을 기꺼이 낼 의사가 있는 부분인지 파악해야 하는데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다. 사람들은 넘쳐나는(abundant) 것에 돈을 지불할 의사가 없기 때문이다. 최소한 돈을 낼 사람들에게 중요하고 희소한(scarce) 부분을 찾아야 수익구조 한다.

예를 들면 구글은 광고할 공간을 파는 것이 아니라 광고주들이 관심 있는 키워드를 팔고 있다. 인터넷 세상에서 광고할 공간은 넘쳐나지만 광고주들이 관심을 가진 키워드를 입력하는 소비자들은 희소하다.

3) 얼마나, 어떤 방법으로 받을 것인가? (Pricing)

과거에는 가격을 정하는 것이 간단했다. 하지만 이제는 다양한 패키징(버저닝과 번들링)이 가능하고 받는 방법(예를 들어, 월정액, 건별, 고정 가격, 변동 가격 등)도 다양하다. 인터넷 서비스에서는 돈을 내는 사람이 언제든지 떠날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수익의 극대화보다는 장기적인 수익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가격 등을 정해야 한다.

구글은 광고 건별로 경매를 통해 가격을 정한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효과가 있는 만큼 돈을 쓰면 되므로) 울며 겨자 먹기로 입찰에 참여하지 않아도 되는 반면, 구글 입장에서는 수익이 극대화되는 방법이다.

자세한 수익 모델의 3P는 이어지는 글에서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하나씩 살펴볼 기회를 가질 것이다. 이 글에서는 공짜 세상에서 수익 모델의 진화 방향을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음악 서비스를 사례로 수익 모델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확인해 보자.

사례: 음악 서비스 수익 모델의 진화

음악 서비스의 수익모델은 지난 10여년 간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이제는 모든 비즈니스가 수익모델의 진화를 고민하지 않으면 안되는 세상이 되었다.

음악 서비스의 수익 모델은 지난 10여 년 간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이제는 모든 비즈니스가 수익 모델의 진화를 고민하지 않으면 안 되는 세상이 되었다.

CD 시절에는 10개 내외의 음악이 패키지로 판매되었다. 당연히 고객이 일이만 원의 돈을 내고 CD를 구매했다. 애플의 아이튠즈는 CD로 묶여있던 것을 풀어 한 곡씩 천 원에 판매했다.

당시는 냅스터 등 파일 공유 서비스를 통한 음악의 불법 복제가 한창이었는데, 스티브 잡스는 1달러짜리 곡을 불법 복제하기 위해 시간을 쓰는 것은 스스로를 최저 임금 수준의 노동자로 낮추는 것이라고 했다. [5]

이런 관점에서 보면 소비자는 더 이상 음악을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시간을 사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특히 당시의 애플 입장에서는 음악에서 돈을 벌기보다는 아이팟을 팔아서 돈을 벌었기 때문에 이런 관점의 전환이 가능했고 음반사의 입장에서도 불법복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멜론 등의 유료 음악 서비스에서는 이제 더 이상 곡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한 달 동안 음악을 무제한 들을 수 있는 권리가 판매의 대상이 되었고 고객이 매월 이용료로 5천 원 정도를 지불한다. 멜론 등의 유료 음악 서비스는 우리나라에서 음악 불법 복제를 종식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음악을 사는 것이 아니라 편리함의 대가로 돈을 지불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유료로 제공되던 음악은 스포티파이를 통해 본격적으로 무료화 되었다. 스포티파이는 2015년 현재 3천만 곡 이상을 보유하고 있고, 전 세계 58개 국가, 약 7천5백만 명의 실제 사용자 [6] 를 가지고 있는 서비스다.

스포티파이와 같은 음악 서비스는 두 가지를 판다. 하나는 광고이고, 다른 하나는 프리미엄 서비스이다. 프리미엄 서비스는 광고가 없고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는 등 무료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서비스다(소위 ‘프리-미엄(freemium) 모델). 현재 7천5백만 명의 사용자 중 유료회원의 수는 2천만 명 [7] 이다. 다양한 형식(Sponsored Session, Branded Playlist 등) [8] 의 광고 매출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9]

물론 유료와 무료 서비스로 패키징을 한다고 끝나는 것은 아니다. 유료 회원과 무료 회원은 완전히 다른 고객이다. 최대한 많은 무료 회원을 유료로 전환시키려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무료 회원의 활동이 유료 회원에게 더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광고주들도 더 이상 노출만을 바라지 않는 것이다. 보다 효과적이고 결과를 파악할 수 있는 광고 [10] 를 원한다. 여기에 맞는 광고 형식, 과정, 가격 등을 정하는 것은 과거에 단순한 노출 광고만이 존재할 때와는 문제의 차원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수익 모델은 갈수록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돈을 지불하는 이유도 달라지고 있다.

지금까지 오가닉 비즈니스에서는 왜 비즈니스 모델이 서비스 모델과 수익 모델로 분리될 수밖에 없는지 살펴보고 새로운 수익 모델의 방향을 알아보았다. 하지만 수익 모델이 중요하다고 해서 서비스 모델이 덜 중요하다는 것은 아니다. 또한 서비스 초기부터 반드시 수익 모델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서비스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고민과 실험을 통해 수익 모델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왜 서비스 모델과 수익 모델이 분리될 수밖에 없는지 이해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성장 수익구조 가능한 수익 모델을 다양하게 발굴할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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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lexander Osterwalder & Yves Pigneur, Business Model Generation, John Wiley & Sons, 2010. ↵
  2. Bala Murali Krishna, "Sirene Water wants to hand out free bottled water… as a way to promot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ip to the times or dripping in hypocrisy?" Australian Anthill, Jul 8, 2013, http://anthillonline.com/sirene-water-wants-to-hand-out-free-bottled-water-should-be-hand-out-bouquets-or-brickbats/. ↵
  3. Pricing, Payer, Package는 수익 모델 혁신을 다룬 Not For Free [Saul Berman, Not For Free, HBR Press, 2011]를 일부 참고했으나 개념과 적용의 범위는 다르다. ↵
  4. Matthew Panzarino , "Amazon’s Bezos: We worked hard to charge you less for Kindle fire," TNW News, Sep 28, 2011, http://thenextweb.com/mobile/2011/09/28/amazons-bezos-we-worked-hard-to-charge-you-less-for-kindle-fire/. ↵
  5. Walter Isaacson, Steve Jobs, Simon & Schuster, 2011, p. 403. ↵
  6. http://press.spotify.com/au/information/. ↵
  7. 상동. ↵
  8. Stephen Biernacki, "Pandora and Spotify: What advertisers need to know," Educational Marketing Group, Oct 14, 2013, http://emgonline.com/blog/2013/10/pandora-and-spotify-what-advertisers-need-to-know/. ↵
  9. Tim Ingham, "Spotify ad revenue jumped 53% in Q1," Music Business Worldwide, Apr 19, 2015, http://www.musicbusinessworldwide.com/spotify-ad-revenue-jumped-53-q1/. ↵
  10. 윤지영, , 오가닉 미디어랩, 수익구조 2015년 7월 2일, http://organicmedialab.com/2015/07/02/evolution-of-advertising-experience-is-advertis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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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부터 시작하는 수익화: 지속 가능한 수익 구조를 구축하는 방법

경쟁이 치열한 모바일 앱 시장에서 빠르게 수익을 창출하고 , 그 수익을 꾸준히 유지하고 증대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

적합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사용하고 지속적으로 수익화 전략을 테스트 , 조정 및 개선하는 것은 수익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만족스럽고 가치 있는 앱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

개발자의 당면 과제

오늘날의 개발자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움직임을 따라잡기 위해 기민하게 움직여야 합니다 . 수백만 개의 앱이 있는 플레이 스토어와 앱스토어 에서 성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

많은 앱 개발자가 직면하는 몇 가지 일반적인 진입 장벽 :

  • 알맞은사용자를유치해야하는어려움: 사용자를 효율적으로 유치하여 수익을 창출하되 , 아무 사용자나 유치해서는 안 됩니다 . 앱에서 높은 참여도를 보이며 높은 가치를 창출할 사용자여야 합니다 .
  • 사용자경험을더욱자세하게파악할필요가있음: 장기적 리텐션을 유지하고 궁극적으로 기존 사용자층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 테스트를진행하며상황에신속히대응할있는능력이요구됨: 수익화 테스트 도구와 같은 정확도 높고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신속한 테스트와 QA 프로세스 간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비효율적워크플로를개선해야: 수익을 소폭이라도 증대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들여 워터폴을 손수 최적화해야 합니다 .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개발자는 변화에 효율적으로 적응하고 전략적으로 앱을 확장할 수 있는 알맞은 도구와 솔루션을 필요로 합니다 . 꾸준한 성장과 수익성을 확보하려면 먼저 수익화 모델을 이해해야 합니다 .

다양한 수익화 전략 이해

how to monetize casual games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꽤 다양하기 때문에 , 수익화는 개발자가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입니다 . 다양한 수익화 모델을 살펴보고 어떤 것이 적합할지 알아보겠습니다 .

인앱 광고

인앱 광고 수익화는 앱 내에 광고를 게재하여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 개발자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거나 광고에서 소개하는 앱을 설치할 때마다 수익을 얻습니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앱 광고는 더욱 정교하고 직관적으로 변화했습니다 . 애니메이션이나 동영상을 포함하기도 하며 , 보다 앱과 관련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수준의 상호작용을 갖추고 있습니다 . 좋은 예로 플레이어블 광고가 있으며 , 이는 사용자가 다운로드를 결정하기 전에 게임이나 앱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주요 기능을 체험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

인앱 광고는 앱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기 때문에 몰입도가 높아집니다 . 예를 들어 , 여러 레벨로 구성된 모바일 게임에서 사용자가 각 도전 과제를 완료한 후 다음 레벨로 이동하기 전에 전면 광고를 팝업 방식으로 게재할 수 있고, 또한 광고를 시청하면 추가 플레이 기회 또는 추가 코인을 제공하는 보상형 동영상을 게재할 수도 있습니다 .

광고 형식의 유형 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

인앱 구매

인앱 구매 (IAP) 는 사용자가 추가 플레이 기회 , 무기 또는 레벨 잠금 해제와 같은 특정 요소를 실제 돈으로 지불하고 구매하는 구조입니다 . 무료 앱은 인앱 구매를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인앱 구매 알림은 사용자에게 도움이 필요할 때 종종 표시됩니다 . 퍼블리셔의 중요한 수익원인 인앱 구매는 일반적으로 게임의 진행 난이도를 낮춰줍니다 .

또한 인앱 구매를 통해 앱을 프리미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습니다 . 데이팅 앱에서 사용자가 자신의 프로필을 클릭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확인하는 등의 유용한 기능을 추가하는 경우가 그 예입니다 .

구독 수익화 모델은 사용자가 앱의 콘텐츠를 사용하거나 프리미엄 기능을 잠금 해제하기 위해 월간 또는 연간 이용료를 지불하는 구조입니다 . 구독 앱은 고객 리텐션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사용자가 앱과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

이 유형의 모델은 건강 및 피트니스 , 뉴스 또는 데이팅과 같은 특정 카테고리에서 효과적입니다 .

유료 버전으로만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경우로서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하려면 즉시 일회성 결제를 해야 하는 구조를 말합니다 . 또는 비용을 지불하기 전에 제한된 기간 동안 앱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만을 갖춘 평가판을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

유료 앱은 다운로드당 수익이 더 높다는 이점이 있지만 , 경쟁력 측면에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 사용자에게 매우 다양한 무료 앱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된 앱의 96% , 앱스토어 의 경우 92% 가 무료임 ) 이 선택지로 주어지기 때문에 , 앱에 비용을 지불하려면 강한 동기가 필요할 것입니다 . 따라서 유료 앱은 높은 가치를 제공하거나 무료 앱에서 찾기 어려운 고유한 기능을 갖추어야 합니다 .

하이브리드 수익화란 ?

지난 수년간 유료 앱 수익화 모델에서 다양한 수익화 모델로 전환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 요즘 많은 개발자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앞서 언급한 수익화 모델 중 두 가지 이상을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수익화 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다양한 수익화 방식을 사용하면 타겟 고객에게 더욱 다양한 참여 방법을 제공할 수 있어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이 접근 방식은 수익 흐름을 확장하여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고 수익을 최적화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 하이브리드 수익화의 목표는 LTV ( 생애 가치 ) 를 높이고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

광고 미디에이션의 진화

수년 동안 앱 퍼블리셔는 광고 수익화를 강화하는 데 있어서 워터폴 방식에 의존해 왔습니다 . 그보다 효과적인 솔루션이 없었다는 것이 대부분의 이유였습니다 . 워터폴 모델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결함이 있습니다 .

  • 개발자가 수작업을 진행해야 하며 , 그에 따라 테스트 및 설정 작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됩니다 .
  • 과거 성과를 실제 성과의 지표로 활용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 eCPM 이 더 높은 신규 광고 캠페인을 계산에 넣지 않았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 특히 해당 광고 네트워크가 이미 워터폴 아래쪽으로 이동한 경우 eCPM 이 더 높은 신규 광고는 워터폴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 노출에 따라 성과가 모호해지기 때문에 광고를 게재할 가치가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

인앱 비딩의 부상

이러한 단점으로 인해 개발자가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인앱 비딩이 탁월한 선택지로 떠올랐습니다 . 인앱 비딩의 몇 가지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 보다손쉬운수익화: 실시간으로 편차없이 경매가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퍼블리셔는 다양한 디맨드 파트너의 각 노출에 대한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 시간확보: 인앱 비딩 자동화로 인해 수작업을 없앨 수 있으므로 개발자는 게임 개발, 테스트 및 출시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
  • 수익증대가능성: 인벤토리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면 eCPM 과 ARPDAU 가 증가합니다 .

인앱 비딩 사례

서울의 게임 스튜디오 CookApps 는 140 개 앱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 팀은 광고 수익 향상을 꾀했고 , AppLovin 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도입한 이후 140 앱을 다 합쳐 수익이 800% 증가 했습니다 .

또한 미디에이션 플랫폼을 통해 140 개 게임의 8,000 개 이상의 라인 항목을 관리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 AppLovin 의 인앱 비딩 솔루션인 MAX 를 도입하여 수동 워크로드를 줄이고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었습니다 . 또한 , 이를 통해 A/B 테스트 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하여 수익화 구조를 최적화할 수 있었습니다 .

일부 개발자는 인앱 비딩과 워터폴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워터폴을 택하는데 , 그 이유는 인앱 비딩 프로세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지연 시간과 같은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적절한 솔루션이기 때문입니다 .

수익화 솔루션에 대해 개발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

탄탄한 수익화 솔루션은 비즈니스 성과를 점진적으로 향상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도구들입니다 . 다음은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 성장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들입니다 .

  • 광고투명성: 어떤 광고가 전환을 유도하는지 , 어떤 광고가 개선이 필요한지 , 그리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은 비즈니스 성장에 중요한 측면입니다 . 예를 들면 MAX 의 Ad Review 를 통해 사용자가 앱에서 어떤 광고를 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앱에 표시되는 광고를 완벽하게 제어하고 , 가장 성과가 높은 크리에이티브가 무엇인지와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를 보다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
  • 자동화A/B테스트: 사용자가 전환하는 양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A/B 테스트는 앱의 성과를 분석하고 사용자 행동에 대한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므로 예를 들어 특정 기능을 확장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자동화를 통해 수작업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팀이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A/B 테스트를 통한 수익 증대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
  • 정확한분석: 데이터는 추측에 의존하지 않고 캠페인의 성과와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

지금 바로 수익화를 시작하세요

지금껏 살펴본 것처럼 , 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성장시키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 AppLovin 은 Growth Suite 를 통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다각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 AppLovin 의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개발자에게 다양한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 적절한 사용자가 앱을 찾아내 설치하도록 유도
  • 마케팅 지출 대비 수익률 최적화
  • 인앱 비딩을 통한 수익 극대화

AppLovin 소프트웨어의 추천 엔진인 AXON 은 머신 러닝을 사용하여 앱을 다운로드하고 참여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관련 사용자를 찾아줍니다 . AppDiscovery 는 적절한 사용자를 대규모로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 인앱 비딩 솔루션인 MAX 와 원활하게 통합됩니다 .

AppLovin 의 인하우스 크리에이티브 팀인 SparkLabs 는 최고의 크리에이티브를 제공하여 비즈니스의 성장과 사용자 확보에 대한 노력을 지원합니다 .

2013. 12. 23.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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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블로그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개념과 종류 등을 정리해드린바 있습니다. (참고 : [창업준비] 비즈니스 모델이란 - 비즈니스 모델 조건과 필요성) 창업준비를 하다보면, 성공하는 사업을 위해 프로세스를 명확히 해야 할 부분이 생기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수익모델입니다. 그리고 이 수익모델이란 비즈니스 모델과는 개념이 다른 것으로 별도의 종류/유형 및 분석방법이 있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창업준비 과정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수익모델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수익모델 분석방법 및 종류/유형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모델이란 무엇인가?

수익모델이란 말 그대로 창업/사업 등을 통해 투자대비 수익을 창출하는 프로세스(방법)를 의미하는 것으로, 창업준비시 면밀히 따져보아야 할 항목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많은 분들이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모델을 혼동하곤 하는데, 비즈니스 모델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제품/서비스 개발~마케팅까지 총체적인 사업 프로세스를 의미하는 것이라면, 수익모델은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것으로 비즈니스 모델 안에 수익모델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보다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인터넷과 스마트모바일의 확산으로 현대사회에서는 수익모델 종류/유형이 다양화되었기 때문에 2차, 3차 수익모델 구상이 가능해집니다. (참고 : [창업준비] 사업타당성 분석/사업타당성 분석요소 - 시장성/수익성/기술성)

하지만, 그만큼 수익모델 구조가 복잡할 경우 투자자나 소비자에게 거부감을 들게 할 수 있으므로,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모델은 다이어그램 등을 이용하여 한 페이지로 설명 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과정이 창업준비단계에서 필요 할 것입니다. 즉, 수익모델이란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것이며, 수익모델 분석방법과 종류/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익모델 종류/유형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수익모델이란 수입을 창출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창업준비시 고려해야 하는 수익모델 종류와 유형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수익모델 유형은 제품/서비스를 판매하여 얻는 수익구조입니다. 말 그대로 매장/온라인샵을 이용하여 제품/서비스 판매하여 판매수익을 얻는 것으로 온라인쇼핑몰, 식당, 옷가게, 서점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또한, 오픈마켓 및 소셜커머스와 같이 소비자와 판매업체를 중개하여 중개수수료로 수익을 창출하는 수익모델 종류도 존재하는데요. 판매업체의 경우 이러한 중개사이트를 잘 이용한다면 신규고객 확보에 용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수익모델 종류/유형으로는 방문자가 많은 커뮤니티 혹은 사이트에 광고배너를 설치하여 광고수익을 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광고배너도 지역별/연령별 등 사용자 맞춤형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그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업체간 제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SNS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등 수익모델은 점차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창업준비시 실질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수익모델 종류/유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창업계획 수립] 사업계획 수립전략 - 운영계획/마케팅계획/자금운용계획)

수익모델 분석방법

창업준비 과정에서 수익모델 분석방법이 필요한 이유는 해당 사업이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방법이 명확한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창업에 투자되는 자원 대비 제품/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타당한지를 검증하고 보다 효과적인 매출향상을 위한 방법을 강구하기 위해 수익모델 분석이 필요한 것인데요. 먼저, 제품/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해야 하는데 이때 경쟁상품 가격 및 생산원가, 유통비용 등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이후 해당 제품/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어필 할 수 있는 홍보/마케팅 비용 등 투자되는 자원을 금액으로 환산 한 후, 이를 넘어설 수 있는 수익창출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창업준비를 하는 일부 예비창업자들은 수익모델 분석방법을 객관적인 정보를 배제한 채 주관적으로 작성하여 현실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익모델 분석할 때는 사업과정의 투자구조를 세분화하여 따져보면서 수익구조에 결함이 없는지 타당성을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참고 : [창업준비] 창업자금 조달하는 법)

IT 기업의 수익 모델과 트렌드

제품을 만드는 데에 있어 '어떻게 돈을 벌까'라는 고민은 필수적이다. 오늘은 기업이 돈을 버는 방법, '수익 모델'을 공부해 보자.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의 차이점?

비즈니스 수익구조 모델은 기업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고, 돈으로 회수할지에 대한 이야기다.

비즈니스 모델 = 서비스 모델 + 수익 모델

구글의 서비스 모델은 검색이지만 수익 모델은 광고다. 즉, 구글의 비즈니스 모델은 검색 서비스 제공을 통한 광고 수익 창출이라고 할 수 있다.

수익 모델은 보다 근본적으로 '어떻게 돈을 받을 것인가'에 초점을 맞춘다. 수익 모델에는 흔히 3P(Pricing, Payer, Packaging)가 필수 요소라고 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는다. 그보다는 전형적인 3가지 수익 모델을 소개하려 한다.

수익 모델의 세 가지 꼭지

수익 모델은 결국 3가지 중에 하나로 귀결된다. 각 수익 모델에는 그 방법에 따라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결국 3가지 수익 모델 중 하나에 속한다는 것은 변함없다.

1. 판매 모델: 사용자에게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해서 수익을 얻는 모델

2. 광고 모델: 사용자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에 광고를 붙이는 모델

3. 중개 모델: 고객이 서비스 내에 입점한 고객에게 비용을 지불하면, 그에 따른 수수료로 수익을 얻는 모델

1. 판매 모델

#일방향으로 사용자로부터 수입을 얻는 모델

전면 유료화

돈을 내지 않으면 아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모델이다.

프리미엄 구독

시리즈온은 일회성 결제 모델에, 넷플릭스는 정기 구독 모델에 속한다.

: 고객이 가격을 지불하고, 안건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재화를 구매하는 모델이다. 어떻게 보면 가장 오래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서비스는 영화 감상과 같이 무형의 서비스일 수도 있고, 마켓컬리에서 파는 식재료와 같이 유형의 무언가 일 수도 있다.

: 한때 구독 모델이 엄청나게 급부상했었다. 기본적으로 정기 구독 모델은 매달 일정한 가격을 지불하면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넷플릭스, 쿠팡 와우 배송 등이 여기에 속한다. 물론 상품 등급에 따라 제공하는 서비스의 범위가 달라지기도 한다.

참고로, 최근에 구독 모델이 부상하게 되면서 사용자가 너무 많은 서비스를 구독하는 것에 사용자가 피로감을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등장하게 된 것이 종량제 구독 모델이다. 본인이 쓴 만큼만 결제하는 방식이 이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이다.

부분 유료화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서비스 내에서 과금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온라인 게임의 유료 아이템 등이 이에 속한다. 부분 유료화의 장점은, 사용자가 무료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서비스에 락인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선 서비스에 익숙해지도록 만들고, 제약 조건이 불편해진 사용자가 미끼를 물고 유료로 전환하게 될 수 있다.

: 게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게임을 더 잘 하기 위해서 '현질'은 필수다. 게임 회사가 돈을 버는 방식은 아이템을 파는 데에 있기 때문이다. 꼭 게임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네이버 웹툰에서는 정기적으로 연재하는 웹툰을 미리 볼 수 있도록 '쿠키'를 판매하는 데 이것도 아이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아프리카 TV 같은 인터넷 방송에서 호스트를 후원하기 위한 별풍선도 이에 속한다. 별풍선 없이도 아프리카 TV를 이용할 수 있지만 별풍선을 구매하면 여러 가지 부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아프리카tv 별풍선

별풍선으로 할 수 있는 것들 (출처: 아프리카tv)

: Freemium(Free+Premium)은 기본적인 서비스나 제품은 무료로 제공하지만, 추가적인 프리미엄 기능을 사용하려면 지불이 필요한 모델이다. 가장 유명한 예시가 바로 스포티파이다. 사용자는 무료로 음악을 들을 수 있지만, 스포티파이가 생성한 플레이리스트에서 노래를 건너뛰려고 하면 30초짜리 광고를 들어야 한다. 또 아티스트가 신규 앨범을 출시하면 무료 사용자는 2주는 기다려야 한다. 다만 유료로 서비스를 구독하게 되면 이러한 제약 조건 없이 음악을 즐길 수 있게 된다.

2. 광고 모델

#사용자라는 상품을 기업에게 판매

판매 모델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으로부터 수익을 얻는 방식이라면, 광고 모델은 서비스에 광고를 붙이고 광고주로부터 수익을 얻는 방식이다, 공짜에는 다 이유가 있다. 우리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사실 우리를 상품화해서 광고주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과금 방식에 따라 CPM, CPC, CPA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유형은 CPC과 CPM이다.

: CPM은 광고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건수에 따라 광고 비용을 책정하는 방식이다. 단순히 사용자에게 광고 화면을 노출하고 광고 화면을 노출한 건수 당 기업에게 돈을 받는다. 무료 게임을 해본 사람이라면 아래와 같은 광고가 전혀 낯설지 않을 것이다. 게임을 하면서 1000명의 사람에게 광고가 노출되었다면, 1000건만큼의 광고 비용을 게임 회사에 지불한다.

무료게임 광고

무료 게임 하다보면 꼭 중간에 이런 게임 광고가 나온다

: 실제로 사용자가 광고를 보고 광고주의 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해 클릭한 수만큼 광고주로부터 돈을 받는 방식이다. 실제로 클릭한 횟수를 측정하는 만큼, 광고주는 마케팅의 효율성과 수익성을 지표로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위의 게임의 예를 들자면 실제로 게임 중간에 노출되는 광고를 보고 실제로 앱스토어로 이동하는 사용자의 수만큼 광고비를 지불할 것이다.

최근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비를 책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CPK’라고, Cost Per Kakao도 있다고 한다.

광고 모델은 고리타분한 방식 같지만, 생각보다 잘나가는 많은 스타트업에서 광고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후술하겠지만 잘나가는 스타트업이 사용한다고 항상 수익성이 좋은 것은 아니다.

3. 중개 모델

서비스 내에서 금전 거래가 발생하면, 공급자와 수요자를 이어주는 대가로 수수료를 받는 것이 중개 모델의 핵심이다. 조심해야 할 것은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플랫폼과 수익모델로서의 수수료 모델이 늘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쇼핑몰 의류를 모아볼 수 있는 서비스 '지그재그'의 경우 인터넷 쇼핑몰과 고객을 연결해 주는 플랫폼이지만, 수익모델은 수수료가 아닌 기획전 광고이다. 기획전에 상품을 상품을 노출시켜주는 광고 상품으로 수익을 얻고 있다.

지그재그 기획전

지그재그의 기획전

대표적으로 에어비앤비가 중개 모델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호스트는 '에어비앤비'라는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얻는다. 게스트 역시 에어비앤비를 통해 숙소를 구경하고 원하는 숙소를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다. 대신 에어비앤비는 일정한 퍼센트로 호스트와 게스트에게 수수료를 받는다.

에어비앤비 유료 모델

에어비앤비는 호스트와 게스트에게 수수료를 받는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합리적인 모델처럼 보이지만, 특정 서비스에 독과점이 발생하게 되면 수수료를 올리게 되면서 사용자와 노동자에게 오히려 부메랑처럼 부담이 돌아오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배달의민족'과 '우버'다.

3가지로 귀결되지만 한 개만 쓸 필요는 없다

수익 모델은 생각보다 간결하다. 하지만 서비스에서 한 개의 수익모델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보통 여러 수익 모델을 하이브리드로 함께 사용하면서 수익을 극대화한다.

예를 들어 네이버 웹툰의 경우 정기적으로 연재하는 웹툰을 미리보거나, 완결된 작품을 다시 볼 수 있는 수단으로 '쿠키'를 판매한다. 이것은 수익 모델 중 판매 모델에 속한다. 그런데 사용자는 이 쿠키를 돈으로 구매할 수도 있지만, 자발적으로 광고를 보거나 앱 설치 등의 미션을 수행하면서 쿠키를 생산할 수도 있다. 이것은 광고 모델에 속한다.

쿠키오븐 오픈

네이버 웹툰에서 쿠키를 구매할 수도 있지만, 광고에 참여하고 쿠키를 받을 수도 있다.

유튜브도 마찬가지다. 사용자는 무료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지만, 광고를 무려 한 영상 당 2개 이상 보게 만든다. 이것은 광고 모델에 속한다. 그런데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면 광고 없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이것은 판매 모델에 해당한다.

수익성 높은 모델이 항상 좋은 걸까?

당근마켓이 1,789억 원 규모의 시리즈 D 투자 유치에 성공하면서 인정받은 기업 가치는 3조 원이었다. 이는 신세계 시가총액을 뛰어넘은 규모다. 하지만 당근마켓이 적용한 광고 수익 모델은 여전히 흑자전환에 실패하고 있다.

당근마켓 월 이용자 수

당근마켓은 중고 거래 판매자와 구매자를 잇는 플랫폼이지만, 중개 모델이 아닌 광고 모델을 채택했다.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인만큼 지역 광고로 수익을 실현하고 거래자에게는 부담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수익성 측면에서 보면 광고 모델을 채택한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 그러나 당근마켓이 만약 거래자에게 수수료를 받았다면 이 정도로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수 있었을까?

당근마켓은 어쩌면 너무나 뻔한 수수료 모델보다, 사용자에게 더 매력적인 제품이 되기 위한 수익 모델을 선택했기 때문에 기업가치 3조를 달성할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

당근마켓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기업가치는 미래 성장 가능성, 수익 실현 가능성까지 보기 때문에, 현재 수익 모델이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높을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장과 프로덕트의 핏(PMF)이다. 일단 우리 제품에 딱 맞는 시장을 찾고 우위를 점한다면, 수익 실현이 가능한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수익 모델 기획

수익 모델의 안정화와 끊임없는 발굴은 성장에 꼭 필요한 에너지 생산 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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씽크브리드는 비즈니스 혁신전략 연구소이며, 오랜 연구로 자체 개발한 방법론을 통해 전략을 도출합니다.

수익 모델 기획비즈니스 모델 기획 중에서 그 일부인 수익창출 부분에 국한되는 전략 기획 작업입니다.
범위를 제한하는 것은 좋은 전략에 마이너스 요인이므로, 비즈니스 모델 기획(바로가기)을 더 권장합니다.

수익 모델(Revenue Model)이란?

일반적으로 수익 모델은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즉, 수익을 내는 방식 혹은 원리를 말합니다.

  • 어떻게 수익을 내고 이익을 발생시키고 투자에 대한 최고의 수익률을 내는지 설명한 것
  • 비즈니스 모델과 유사하나 수익창출 방법에 국한되므로 비즈니스 모델의 일부

수익 모델의 대표 유형

수익 모델에 정해진 분류 기준은 없습니다. 수많은 비즈니스들의 수익창출 방식에서 자주 등장하는 유형에 하나씩 이름을 붙여 수익 모델 유형이 탄생한 것입니다. 이 말인즉슨 현재 여기저기서 언급되고 있는 수익 모델 유형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보기 드문 독특한 수익 모델이나 미래에 새롭게 등장할 수익 모델이 얼마든지 있을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먼저 이해한 상태에서 참고적으로 몇 가지 대표적인 수익 수익구조 모델 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 판매형 수익 모델(Sales Revenue Model)
    :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 콘텐츠 등을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가장 기본적인 모델
  • 거래 수수료형 수익 모델(Transaction Fee Revenue Model)
    : 거래를 할 때마다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얻는 모델
  • 광고형 수익 모델(Advertising Revenue Model)
    : 소비자(방문자)에게 광고를 실시하고, 광고주로부터 광고비를 받아 수익을 얻는 모델
  • 구독형 수익 모델(Subscription Revenue Model)
    : 콘텐츠(신문, 잡지, 상품 등)를 정기적으로 판매해 수익을 얻는 모델
  • 제휴형 수익 모델(Affiliate Revenue Model)
    : 제휴를 통해 다른 기업이나 기관의 수익 창출에 도움을 주고 수수료를 얻는 모델
  • 기타 수익 모델
    : 위에서 정의되지 않은 방법으로 수익을 얻는 모델

수익 모델 기획의 접근법

수익 모델 기획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기획의 방향을 정하는 것입니다. 사업 기획 혹은 비즈니스 모델 기획 단계에서 원점에서부터 수익 모델을 만들어내야 할 때가 있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수익 모델에서 발전을 꾀할 때도 있습니다. 매출에 있어 주된 비중을 차지하는 주 수익 모델과 이를 제외한 나머지 보조 수익 모델의 구성도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 수익 모델을 신규 창출 또는 기존 수익 모델 보완 확장
  • 주 수익 모델과 보조 수익 모델의 적절한 개수와 비중

수익 모델 기획은 수익 모델의 안정적인 발전과 더불어 높은 비율로 수익 모델의 다각화를 추구합니다. 수익 모델 기획의 목적과 필요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익 모델이 분산되어 있을수록 리스크는 줄어들고 기회는 많아집니다. 수익 모델이 하나로 올인되면 진퇴양난의 상황에 놓일 수 있으며, 보통 빠른 시일 내에 마땅한 해결책을 찾기도 어렵습니다.

  • 매출액 자체의 신장
  • 수익성 증대(매출에서 영업이익, 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율 증대)
  • 제품 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 변화에 사전 대비
  • 예측이 어려운 외부 시장환경 변수에 따른 경영 리스크 최소화

튼튼한 뿌리가 많은 나무는 더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습니다.

수익 모델은 나무를 지탱하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뿌리입니다.

견고한 수익 모델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어야 합니다.

씽크브리드 수익 모델 기획의 특징

씽크브리드는 전략기획 전문 연구소입니다. 수익 모델 기획은 수익을 늘리거나 다각화하는 것에 국한되지만, 모든 사업의 목표는 전체 사업의 안정성 향상과 성과 극대화에 있습니다. 우리는 비즈니스라는 확률 게임에서 실패 요인을 제거하고, 성공률을 높이는 전략적 연구를 수행해 왔습니다. 또, 전략의 도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업의 핵심요소 및 콘텐츠를 직접 구축하고 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고객사의 성공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 동종유사 업종의 최신 마케팅·기술 트렌드에 타 업종 트렌드까지 접목하여 활용
  • 정량·정성적 측면, 이성·감성적 측면의 동시적인 접근으로 수익 모델 강화
  • 공급자(기업)가 아닌 수요자(잠재고객) 관점에서의 현황 분석과 경쟁력 제고
  • 비즈니스를 유기적인 복합체로 보고, 통합적인 분석과 기획으로 기획 수행
  • 수익 모델를 포함하면서 보다 광범위한 수익구조 비즈니스 모델 기획까지 고려
  • 수익 모델을 통해 차별화를 달성할 수 있는 창의적 아이디어 추구

수익 모델 기획 프로세스

모든 과정은 씽크브리드에서 주도적으로 알아서 진행하므로 대단히 편리합니다.

  1. 수익 모델 관련 자료·정보 분석
  2. 내·외부 환경 분석
  3. 전략적 프레임 설정
  4. 아이디어 발굴·확장
  5. 수익 모델 구체화·시각화
  6. 수익 모델 수정·보완

사업 기획(바로가기) ☞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
사업계획서/IR문서 작성(바로가기) ☞ 모든 사업전략과 성과를 만들어내는 뿌리
창업 혁신 솔루션(바로가기) ☞ 사업 준비를 한 번에 완성시키고 성공 확률 극대화
고객 DB 발굴 혁신 솔루션(바로가기) ☞ 신규 잠재고객 DB 획득을 늘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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